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13일 전북지역 4개기관이 국회에서 국감을 받는다.

특히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지지부진한 전북의 각종 현안들이 해결 방안을 찾아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정치권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도와 전북경찰청, 국민연금공단, 전북지방환경청의 국정감사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각각 진행된다.

13일 진행될 전북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2021년도 예산집행과 주요정책 및 사업 추진상황 등의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수년째 답보 상태인 공공의대 설립은 전북도 주요 현안 중 하나로 국정감사에서 주요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대유행으로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공공의대 설립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달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의료체계 여유 역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한 정치권의 협조와 관심이 절실하다.

우여곡절 끝에 21대 국회에서 국립공공의대법이 다시 발의되고 정부가 지난해 7월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계획을 공식 발표했지만 의료계가 강력 반발하는 파업에 돌입하면서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모든 논의가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3년이 넘도록 진전없이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는 공공의대 설립 해결을 위해 의미있는 발언들이 이번에는 나올수 있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또 새만금 국제공항과 세계잼버리 진행상황, 용담댐 수해 피해 복구 현황, 벼 병해충 등도 거론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날 전북경찰청과 국민연금공단, 전북지방환경청에 대한 국감이 국회에서 진행된다.

국민연금공단 국감에서는 직원들의 각종 비위문제와 국민연금 부당이득 및 환수, 국민연금 개혁 미논의, 비인도적 기업 투자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경찰청 국감에서는 LH, 김수흥, 도청 등 부동산 투기 조사 미흡 관련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전망되며 전북지방환경청에서는 새만금 수상태양광 패널 관리 미흡과 익산 장점마을 책임론 등이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국감장에서 국회의원들의 질의를 대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전북 현안을 최대한 이끌어 내 해결의 장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 도내의원으로는 행정안전위원회 한병도 의원과 보건복지위원회 김성주·이용호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안호영·윤준병 의원이 나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