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일부 지자체의 교통안전·개선율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지역의 경우 교통안전 수준을 나타내는 ‘2019년도 기초자치단체별 교통안전지수’에서 최하위 점수를 기록한 것도 모자라 마이너스 개선율 지자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5일 정의당 이은주 의원(행정안전위원회) 분석에 따르면 2019년도 교통안전지수 총점과 전년 대비 개선율 모두 최하위 20%에 속하는 지자체는 총 16곳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전북에서는 익산시가 포함됐다.

익산의 경우 지난해 총점은 71.38점으로 2018년 78.41점에 비해 감소했으며, 이에 따른 지수개선율은 -8.97%로 나타났다. 16곳 지자체 가운데서도 대구 중구(지수개선율 -11.25%)와 충남 서천군(-8.89%)에 이어 세번째로 낮은 개선율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외에도 30만 이상 시, 30만 미만 시, 구, 군 4개 그룹별 최하위 20%에는 부안군과 장수군도 이름을 올렸다.

이 같은 교통안전지수는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발표되는 것이지만, 정작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위험도가 높은 평가 하위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별도의 사업은 진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지자체가 교통안전지수를 자율적으로 참고할 수 있지만, 심각한 마이너스 개선율과 낮은 점수를 기록해도 개선할 의무가 없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지자체장은 도로교통공단에서 매년 발표하는 교통안전지수를 지자체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교통안전지수와 개선율 하위권에 머무는 지자체에 대해선 도로교통공단, 행정안전부, 국토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가 합동하여 포괄적인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