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독서문화를 확산시키고 동네서점의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한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이 인기다. 시행 두 달도 채 안돼 가입자 수가 4천명에 육박하면서다.
5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8월 17일 본격 시행된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 가입자가 이날 현재 3,883명으로 집계되는 등 시민들의 참여가 늘고 있다.
시민들이 포인트를 지급 받아 사용한 금액은 총 1,372만7,940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지역 서점에서 ‘책쿵20’으로 발생된 도서 매출은 6,863만9700원으로 집계됐으며, 서점 매출 상승에 도움이 돼 ‘책쿵 20’에 참여한 서점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은 32곳의 지역서점에서 책을 구매할 때 정가의 20%를 포인트로 지급해 할인해주고, 12개 시립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면 1권당 50포인트(원)를 적립해주는 제도다.
때문에 시민들은 도서 구매 시 최소 20%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온라인 서점과 비교해 지역 서점의 경쟁력을 높이는 이점이 있다.
한 서점 관계자는 “평소 가격 부담으로 책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도 ‘책쿵20’으로 저렴하게 책 구입이 가능해 여러 권의 책을 사가거나 미리 전화로 책을 주문하고 서점에 방문해 책을 구입하는 고객이 늘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최락기 시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장은 “이번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은 단순히 책값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넘어 도서관과 지역서점, 시민, 더 나아가 작가와 출판사를 포함한 독서생태계의 선순환을 돕기 위해 마련된 책 문화 정책”이라며 “더 많은 시민들이 ‘책쿵 20’을 이용할 수 있도록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고 말했다.
한편 ‘책쿵20’ 가입은 전주시립도서관 회원증을 발급받은 뒤 전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lib.jeonju.go.kr)에서 하면 되며, 참여서점 32곳도 확인할 수 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