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부안군과 고창군은 노을대교 건설사업의 국토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최종 반영을 기념하고, 노을대교 인근 권역의 공동개발을 통한 부안-고창 상생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부안-고창 관광형 노을대교 상생발전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권익현 부안군수를 비롯한 유기상 고창군수, 문찬기 부안군의장, 최인규 고창군의장 및 지역 사회단체장들이 참석하였으며, 노을대교를 비롯한 인근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부안군과 고창군 상호간의 협력을 다지는 자리로써 마련되었다,

부안군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28일 부안-고창 노을대교 건설사업과 진서 운호~석포간 확포장 공사 2건이 포함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과 제2차 도로관리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특히 노을대교 건설은 해상교량이 필요한 고난도 공사로 국토교통부는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노을대교 건설은 연결지점 간 이동거리 단축에 따른 운행비용 절감효과 뿐만 아니라, 인근 관광자원 연계를 통한 서해안 해안도로의 핵심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 노을대교 조기착공 및 관광형 다리 건설을 위한 공동 대응, ▲ 노을대교 성공 건립을 위한 행정·정책적 협력, ▲ 노을대교 인근 공동개발 사업을 위한 연차별 재원 확보, ▲ 공동개발 사업관련 주요사항 협의를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등의 다양한 상호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부안군은 노을대교 시점부지를 비롯해 변산, 곰소, 줄포를 연계한 남부안권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발굴도 진행할 예정이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노을대교 건설은 부안-고창 지역의 새로운 활력소 역할을 할 것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관광형 노을대교 건설을 위한 부안과 고창의 상호 협력과 상생·발전을 위한 기틀이 마련되었다.”며, “노을대교 시점부지와 변산, 곰소, 줄포지역을 연계한 사업발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