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를 제외한 전북 13개 시·군에 ‘도민의 발’인 시외·시내버스 등이 멈춰설 위기에 처했다. <본보 9월 14일자 1면 보도>

30일 전북지방노동위원회 특별조정위원회는 노·사가 함께 참여한 제3차 본조정에서 노사입장차이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조정중지를 결정했다.

전북지노위 특별조정위원회는 최종 조정내용으로 오는 연말까지 기본시급 동결·상여금 10%인상·무사고수당 월 2만원 인상·코로나백신접종 1,2차 2일간 유급휴일 적용을 제시했으나 사용자측의 일부 수용 제시와 노조측의 조정안 거부로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조정중지 이후 노·사는 다시 밤샘 교섭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양 측의 입장차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노조는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10월 1일 오전 5시부터 전주를 제외한 13개 시·군에서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현재 노조 측은 임금과 수당의 인상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고, 사 측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경영 악화를 들며 임금 인하 등을 주장하며 맞서고 있는 상태다.

당초 노조 측은 현행 시급대비 5%인상과 만근일수 1일 단축, 상여금 25~30%인상, 무사고수당 7만원인상, 식대 조정을 요구했다.

이와 반면, 사측은 현재 유급휴일 11일증가로 평균 4.15% 인상이 이뤄졌고, 운행차량 190여대의 운행중단으로 피해손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등 어려움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임금 부분과 관련해서는 3.5% 인하를, 나머지 상여금과 무사고 수당에서는 현행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서로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만큼, 노와 사 측의 합의가 도출되기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도민들의 발이 멈춰서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모든 상황을 고려해 대비책을 세우고 있다”며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에서도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