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발전의 싱크탱크이자 브레인임을 자임하는 전북연구원의 위상 재정립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명지 의원(전주8)은 지난 10일 열린 제384회 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에서 “지역 발전과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정책 개발을 위해 출범한 싱크탱크가 정책진단이나 대안 제시, 미래 먹거리 발굴 등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역동적인 기능 수행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지난 2005년 출범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종합연구기관으로서 도와 시·군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왔으며 전북발전에 일정부분 기여했다.

하지만 도 출연기관이라는 구조적 한계로 인해 연구원의 역할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는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특히 도의 출연금으로는 연구원 운영이 힘들어 도와 시·군이 맡기는 수탁·협약과제를 수행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드러냈다.

실제 지난해 기준 수탁·협약과제는 총 53건(34억 7000만원)으로 연구원 전체 과제의 35.4%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다.

또한 연구원의 자율성 보장을 위해 연구과제 유형 재검토, 도정에 대한 비판적 견해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등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명지 의원은 “더 이상 연구원이 안고 있는 구조적 한계로 인해 역할론이 도마 위에 오르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된다”며 “도에서는 더 이상 협업이라는 이유로 이뤄지던 과도한 개입과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고, 전북연구원이 명실상부한 ‘전라북도 싱크탱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과감하고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