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에 대한 기대가 희박해지면서 한계점에 다다른 거리두기정책을 지속가능한 방역에 중점을 ‘위드코로나’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장기화로 인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현장의료진 모두를 극심한 경영난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단계를 넘어 이젠 생존차원의 문제로 접어드는 심각한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이유가 설득력을 얻으면서다.

이와관련 송하진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은 지난 3일 ‘지속가능한 K방역 2.0 준비를 위한 국회간담회’를 통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코로나19 유행세가 잡히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위드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코로나방역체계 전환에 대한 심도 깊은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YTN의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이날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위드 코로나 전환에 '찬성한다'라는 응답이 58.5%로 '반대한다'는 응답34.3%보다 많았다. 국민 10명중 6명이 집단 면역 형성을 전제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 신규확진자 발생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치료에 전념하는 코로나19와 공존을 불가피한 상황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추석연휴를 포함해 향후 4주간 코로나19 유행상황이 잘 통제될 경우 오는 10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단순한 거리두기의 단계조정이 아닌 일상에 보다 가깝게 갈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단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위드코로나는 2차접종 완료자가 최소 70%이상이고 원하면 언제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때 논의해야 한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있지만 정책전환의 필요성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정부주도 방역체계를 국민참여방역으로 전환한다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보완시스템을 준비하고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합의에 기초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다. 국민모두의 적극적인 동참과 정부의 철저한 후속조치 준비라는 두 조건이 충족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