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숙원사업중 하나인 전라유학진흥원 건립에 차질이 생겼다. 정부가 604조원 규모의 2022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가운데 전북도 20개 중점확보 사업중 6개 사업의 국비가 미반영 됐으며 그 중에 전라유학진흥원 건립 48억원이 전액 제외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한 전라유학진흥원 건립과 관련 그동안 전북도는 민선 7기 대도민 공약사항인 전라유학진흥과 관련해 호남유학의 변방으로 취급되던 전라유학의 진흥과 활성화를 위해 여러 정책방향을 고민해 왔었다. TF팀을 자체 구성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 및 연구용역을 추진하며 향후 사업방향 등을 수렴한 바 있다.

현재 전국 자치단체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지역의 근ㆍ현대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정리-보관하고 연구하는 전문기관을 설립해 운영중이지만, 전북만 배제돼 불평등 심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경북은 한국국학진흥원, 광주와 전남은 한국학호남진흥원, 충남은 충청유교문화진흥원 등의 국학연구기관을 각각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가 전북의 뿌리를 찾기 위한 ‘전라유학진흥원’ 설립에 나서고 있지만 정부의 2022년 예산안에서 제외됐다. 이는 광주.·전남에서 운영중인 호남진흥원과 통합해 운영하라며 전북만의 차별성을 부정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호남진흥원은 전남과 광주지역을 연구하는 기관이다보니, 전북 차원의 연구, 사업은 소외 될 수밖에 없어 전북 몫 찾기 차원에서 진흥원 설립이 절실하한 상황이다.

전북은 그동안 수도권과 영남에 치여 홀대 받았고, 호남에서는 전남광주에 치여 찾아먹을 것도 찾아먹지 못한 이중고통을 겪어왔다. 이 때문에 송하진 지사는 전북몫 찾기를 공론화했고, 광주·전남에 예속화된 전북 몫 찾기에 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에 동의하면서 “호남에서 전북을 차별하고 소외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실제 중앙정부는 ‘호남’이라는 틀 안에 전북을 여전히 가둬둔 채, 전북독자권역으로의 인정을 부정하고 있다.

이제 모든 공은 국회로 돌아갔다. 10월부터 진행될 국회 심의단계부터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서 정부안에 포함된 예산은 반드시 지키고 반영이 안된 전북유학진흥원 건립예산을 포함시키기 위해 도와 정치권이 다시한번 ‘원팀’을 이뤄 국회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전북유학 정체성 회복의 길은 아직 멀기만 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