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만 12~17세 소아·청소년들에게도 코로나19백신 접종을 추진키로 한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성인들에 대한 백신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에 비례해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이상반응 신고와 사망 사례 접수건수가 늘면서 국민적 불안이 고조되는 상황과 맞물리면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지난달 25일 소아·청소년 등에게도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고하는 결정을 내리고 현재 이를 반영한 접종 계획을 수립중이다. 올해 4분기부터 만 12~17세 소아·청소년에겐 화이자 백신을, 임신부에게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최근 식약처 허가를 통해 안전성이 인정됐고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해 미국, 일본 등 주요국가에서도 접종 후 효과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임신부 역시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현재까지 예방접종 안전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고됐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많은 학부모와 현장의 교사들은 백신 안전성을 100%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란 점을 들어 적지 않은 부정적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실제 백신접종이 시작된 지난 2월26일 이후 지난달 까지 누적 사망신고 사례가 520건을 넘어섰고 이상 반응 의심 사례만도 17만2천여건에 달하고 있다.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 비해 코로나19로 인한 중증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백신접종으로 인한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 역시 부담이 되고 있다.

다가올 겨울철 독감 유행과 겹칠 경우 코로나19백신 접종을 못한 소아·청소년들의 경우 위험성이 높아질 것이란 경고가 나왔고 최근 이 연령대의 중증환자 발생이 늘면서 학교 내 집단면역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부 발표와 결정을 믿고 신뢰할 만한 분명한 메시지가 없다면 소기의 성과는 거둘 수 없다. 접종인구를 늘려 코로나19유행세를 차단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자신이 맞기도 불안한 백신을 아이들에게 맞으라고 권할 학부모가 어디 있겠는가. 더없이 신중하고 완벽하다는 확신에 바탕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