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근 교육감출마 예정자가 농촌학교 통폐합을 주장한 서거석 전 전북대총장의 정책발표에 대해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항근 교육감출마예정자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저출생,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론이 제기돼 전북도내 지방자치단체에서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교육을 감당하겠다는 교육감 출마예정자가 첫 번째 정책발표 기자회견에서 농촌학교 통폐합부터 꺼내든 것은 적절치도 않고,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전주와 인근 군지역의 학교를 공동통학구로 묶어 도심의 과밀학급과 농촌의 소규모학교로 학생을 분산시키는 정책이 진정한 도농상생”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완주, 김제, 임실지역 농촌학교가 전주학교로 공동통학구로 묶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례로 진안군이 조림초교에 교육타운을 조성, 수도권 학생을 유입시킨 사례가 있다며 전북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교육타운 조성과 같은 농촌학교 활성화정책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북교육청도 지역 공동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인근 학교를 학년별, 주제별 캠퍼스로 활용해 지방 소멸과 학령인구 감소에 적극 대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물론 초소규모학교에 대한 적절한 대책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