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이주한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가족 동반이주가 늘고 주민등록상 인구 역시 당초 이전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는 통계가 나왔다. 국토교통부가 18일 공개한 ‘2021년도 상반기 기준, 혁신도시 정주환경 통계 조사 결과’로 가족을 동반한 전북혁신도시 이주율은 2017년 말 대비 18.6%포인트가 상승,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농촌진흥청의 경우 87%가 넘는 가족 동반이주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활성화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이전 계획인구 역시 전북은 주민등록 기준 2만9000명의 목표를 100%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집중 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을 통한 지역특성화 강화 차원에서 시작된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일정부분 성과를 내고 있음을 나타내는 수치란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임은 물론이다. 지역경제활성화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단 평가다. 아직도 수도권에 남아있는 공공기관 120여개의 지방이전을 골자로 한 ‘혁신도시 시즌2’를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당위성의 근거로도 의미 있는 자료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에 앞서 감사원은 ‘인구구조변화 대응실태(지역)’ 감사보고서에서 전국 10개 혁신도로 이전한 153개 공공기관으로 인한 수도권에서 순수 유입된 인구는 15%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바 있다.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한 전북혁신도시로의 수도권유입인구는 2019년 기준 전체 5만262명의 8%인 3천796명에 불과했고 타·시도 유입인구 역시 3%인 1천705명에 그쳐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했다. 당초 기대했던 외부로 부터의 인구유입 확대의 효과는 미미했던 반면 오히려 혁신도시 주변 지자체로 부터의 인구만을 흡수하는 부작용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전북도를 비롯한 유관지자체들의 적극적인 혁신도시 활성화 노력이 지속되면서 최근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음은 반길 일이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에는 턱없이 부족함을 부인할 수 없는 이유다.
교육이나 문화 등의 인프라 구축확대는 물론 유관 민간기업들의 동반 유치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답보상태에 놓인 혁신도시 시즌2의 조속한 재개와 실천을 통해 지역 혁신도시로의 인구유입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노력도 서둘러야 한다. 인구유입이 아닌 도내 인구 재편성을 통한 혁신도시 활성화는 당초 했던 목표가 아니다. 혁신도시 활성화 아직 갈 길이 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