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코로나19 발생이 급증하고 있다. 시는 외국인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다고 판단,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군산시의 8월(19일 오전 9시 기준) 중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한 수는 86명으로 이미 가장 많이 발생한 7월 76명을 넘어서 무서운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외국인 코로나 확진자 수는 40명에 달할 정도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군산시는 지난 18일 0시부터 24일 24시까지 1주일간 관내 외국인 고용사업장과 사업주에게 외국인 근로자가 진단검사를 받도록 하는 긴급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로 인해 14명의 신규 확진자가 추가로 발견했으며, 시는 19일 긴급 회의를 통해 외국인을 고용한 인력사무소 93개 업체와 태양광 관련 업체 23개 등 모두 116개 업체에 대해 2인1조로 특별 점검반을 편성해 지속적인 관리를 펼치기로 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외국인을 고용한 사업장의 경우 군산에만 외국인을 파견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가 있는 타 지역으로 보내는 상황이 많다. 이 과정에서 집단 하숙을 하고 오랫동안 같이 지내는 경우가 발생하다 보니 외국인 근로자의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국인 근로자와 일용·임시직 근로자가 감염에 특히 취약한 것으로 보고 행정명령 기간동안 이들에 대한 선제검사 행정명령을 하고 PCR검사를 받은 외국인에 대해서만 고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긴급 방역조치를 단행했다”며 “이후 외국인 근로자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감안해 행정명령 기간을 더 늘리는 등 관련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