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응급의료서비스 시설 접근성이 지역에 따라 수 km에서 10km 이상으로 큰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전북지역 응급의료시설 접근성이 전국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북도민들의 삶의 질이 타 시도에 비해 낮다는 단면일 뿐 아니라 자칫 소중한 생명을 제대로 된 치료 한번 받지 못하고 잃을 수도 있는 최악의 상황을 배제할 수 없기에 더욱 그렇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간한 '2020년도 국토모니터링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응급의료시설 접근성은 평균 11.89㎞로, 2019년 12.1㎞보다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방역 강화조치 등이 이뤄진 데 따른 것으로 전국 시도별 접근성 거리를 보면 서울특별시가 2.94㎞로 가장 짧았고 광주광역시(6.15㎞), 대전광역시(6.76㎞), 부산광역시(6.79㎞) 등의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전북은 14.77㎞로 17개 시·도 중 10번째로 하위권에 속했고 응급의료시설 서비스권역 10㎞(차량 거리 20분 내) 내 거주 비율도 78.61%로 10명 중 3명이 10㎞ 밖에 거주하고 있을 만큼 열악했다. 종합병원에 대한 접근성 역시 전북은 전국 평균 16.35㎞보다 먼 21.84㎞로 17개 시·도 중 11번째였다.
보건기관(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진료소)만은 평균 접근 거리 3.25㎞로 가장 가까웠지만, 생사를 다투는 응급환자는 중앙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전문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및 지역 응급의료기관 등의 의료시설로 이송이 필수란 점에서 한계는 불가피하다.

특별·광역시와 경기도를 제외하면 전북의 평균 접근 거리가 양호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응급환자는 분초를 다투는 신속한 이송과 처치가 관건이다. 지자체 간의 상대적인 비교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일상 주변 가까이에 위치해 조치가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해야 하는 이유다.

전북은 농산어촌이 많고 교통시설이 열악한 탓에 지난해 상반기 국토연구원의 자료에서도 무주, 순창, 임실, 진안군 등 4개 지자체 응급의료서비스는 ‘매우 취약’한 1등급, 장수군은 ‘취약’한 2등급으로 분류된 상태다.

보건의료서비스의 고른 제공은 국민의 기본권인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그 무엇보다도 우선해야 할 책무이자 역할이다. 도심에서 떨어져 산다는 이유로 응급의료 혜택에서 차별을 받는 상황을 방치해선 안 된다. 사각지대 없는 응급의료체계 확충을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