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 완주군의 ‘공동체 문화도시’ 사업이 활기를 띄며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4일 완주군에 따르면 문체부의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돼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향후 5년 동안 국비 99억 원을 포함한 도비와 지방비 등 총 2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완주군은 첫해인 올해 문화도시 사업의 기초체계를 확산하고 활성화해 지역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문화자치 생태계 실현을 위한 기초모형 제도화와 실험적 사업 추진, 문화자원 공유 인프라 구축 확대와 지역사회 관계망 형성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문화창의 인력을 양성하는 완주 컬처메이커즈의 기반을 구축해 전문인력을 상설적으로 양성하고 지원하며, 사회적 자본연대를 위한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올해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6개 사업에 33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고 현재 주민주도 참여사업 19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미 문화 영역의 사회적 공론의 장을 구성하고 의견수렴 통로의 제도화로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은 본궤도에 올랐다.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상 주민의 공론장인 ‘대표 없는 회의’는 지난 6월 말까지 총 93회 진행해 320여 명이 참여했다. 이는 전년도 예비사업 대비 110%의 놀라운 신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과 전문가 협력포럼인 ‘월간 문화도시’는 그동안 30여 명이 참여하는 3회 개최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 지역현황과 주민실천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도 했다. 현재 190여 명으로 구성된 ‘시민문화배심원단’은 그동안 30여 명이 참여해 5회 심사를 통해 지역 내 필요한 문화공동체와 사업을 선정하기도 했다.

완주군의 문화도시 사업 추진이 큰 성과를 거두자 목포시와 순천시, 수원시, 오산시, 서울영등포구 등 국내 10 지자체가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했으며, 부산영도와 군포시 등 11개 기초단체는 완주군 문화도시 지정 과정과 주요사업을 관련 센터장을 초청해 특강을 청취하기도 했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완주군 문화도시 사업은 주민이 사업의 실질적 의사결정자이자 주체로 나서 스스로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결정하고 문화를 만들고 나누는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공동체문화로 축적해 나가는 것“이라며 ”주민이 참여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현장을 반영한 지역문화 정책 형성과 칸막이 행정 혁신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완주=임연선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