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일선 지자체들이 필요로 하는 지역현안 국책사업들이 무엇인지 파악해 이를 정부예산 편성에 반영하기위해 개최한 협의회를 통해 새만금 국제공항건설 사업의 원만한 추진에 힘을 더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4일 전남도청에서 개최된 ‘호남·제주지역 예산협의회’에 참석한 기재부 안도걸 2차관은 전북의 새만금국제공항을 비롯해 광주 인공지능 중심사업, 전남 서남 해안관광도로,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등 광역지자체가 최우선으로 꼽고 있는 최대 현안 국책사업의 우선적 지원을 약속했다. 전날 대구·대구 경북에 이어 두 번째로 호남 지자체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에서였다

정부예산을 최종 확정짓는 기재부 고위관계자가 전국지자체를 돌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기회를 가지고 있는 건 보다 지역의 바람과는 동떨어진 탁상공론을 통한 나름의 재단에 대한 지역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서다. 정부 각 부처가 확정해 요청한 사업들에 대해 지자체들의 입장이 어떤지를 듣고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한 나름의 ‘소통’강화를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전북도가 새만금국제공항과 함께 새만금상용차 자율주행실증단지 조성을 비롯해 그린뉴딜과 해상풍력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엔지니어링센터 건립, 김제용지·익산왕궁 현업축사 매입 등의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사업들의 적극적인 예산 반영을 건의한건 이같은 기대감에서다.

내년도 전북 국책사업예산이 각 부처에 요구됐던 시점에도 전북도와 일선 지자체, 그리고 지역의 정치권까지 나서서 예산확보에 공을 들였지만 많은 적지 않은 지역현안 사업들이 삭감내지는 제외된 체 기재부로 넘겨졌다. 기재부에서 주요사업들이 살아나지 않고 국회에 제출되면 이를 되살리기는 더욱 어렵게 된다. 그만큼 절실하단 의미다. 

최훈 행정부지사가 기재부에 건의한 사업들은 침체된 지역 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정부가 목표로 하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와 지역균형뉴딜사업, 지역특화산업 육성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다. 도가 이달 말까지 기재부의 예산안 심의에 지역의 핵심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대책을 마련해둘 만큼 지역에선 절실한 현안이다. 기재부의 이번 지역방문이 이미 내부적으로 모든 사업 결정해 놓고 생색내기 차원의 현장목소리 청취가 돼서는 안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역의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됐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