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방역과 민생에 전념하여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것이 우리 정부 남은 임기동안 피할 수 없는 책무가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민들은 여전히 힘겨운 시기를 견디고 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모든 부처는 상황을 조기 진정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이면서 코로나 격차 해소와 민생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 추진해 당면한 위기를 하루속히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자리 회복이 최우선 과제”라며 “정부는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민간 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대전환기에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고 개척하는 과업 또한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 되었다”며 소프트웨어·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를 ‘민간일자리 보고’로 꼽았다. 그러면서 “기업이 인력양성을 주도하고, 정부는 과감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도 중차대한 과제”라며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수소경제 산업 생태계 조성 등 실천 프로그램을 더욱 주도적인 자세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체육인들의 은퇴 후 지원을 골자로 한 ‘체육인 복지법안’과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관광업종 지원을 위한 ‘관광진흥개발기금법 및 관광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의결됐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실질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위 법령 제정 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날 풍력 개발 사업에서 환경영향평가 협의 권한을 환경부 장관으로 일원화하는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개정안도 처리됐다. 문 대통령은 “환경영향평가의 신속성을 확보하는 법령도 중요하지만,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서 중요한 것은 주민 수용성”이라며 “지역 주민들을 설득하고 주민 참여를 높이도록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