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을 포함한 섬진강댐하류지역 7개시군(임실군, 순창군, 남원시, 곡성군, 구례군, 광양시, 하동군)이 지난달 26일 ‘한국수자원학회’가 발표한 섬진강범람에 따른 수해조사 용역결과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환경부장관에게 ‘섬진강댐하류지역 주민소요사항 대책요구서’를 제출했다.

7개 시군은 요구서에서 섬진강댐 홍수기제한수위를 상시만수(EL 196.5m) 보다 낮은 수문 아래쪽 EL. 191.5m로 변경설정하고 매뉴얼에 표시해달라고 했다. 또한 섬진강 20개지천합류지점 안전 강화, 섬진강홍수통제소 부활, 홍수 예방 및 조절시설(배수관문 등) 설치, 섬진강댐 방류 피해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고 한국형 뉴딜 사업을 섬진강댐 하류 전 지역에 적용해줄 것을 요청했다. 섬진강댐 하류지역 피해주민 손해배상 요구도 수용해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8월 발생한 섬진강댐의 대방류로 인해 사망 8명, 이재민 4362명, 주택 2,940가구 침수, 가축 62만6천마리 폐사, 피해액 4,008억원 등 7개 시군은 엄청난 수해를 입었다.

그 당시 7개 시군은 공동조사 결과를 토대로 섬진강댐지사가 호우·홍수특보와 태풍 하구핏(Hagupit)의 영향 등에도 불구하고 홍수기댐 수량관리를 규정한 매뉴얼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인재였음을 지적한 바 있다.

이러한 인재였음에도 지난달 26일 발표된 용역조사보고서는 댐의 구조적 한계 등으로 수해가 발생했으니 댐 관리규정 및 매뉴얼 등 운영체계 개선을 요구하는 것을 주요결론으로 제시할 뿐이었다.

이에 7개 시군은 홍수기제한수위를 초과한 후에야 섬진강댐 긴급 대방류로 인해 댐 하류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초래한 인재가 확실한데도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7개 시군을 대표하는 황숙주 순창군수는 “섬진강댐과 섬진강 등 총체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환경부장관에게 그 이행방안을 올해 태풍의 한반도 북상 전에 섬진강댐하류지역 주민들에게 통보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