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8일 남북 간 통신연락선 복원은 남북정상회담으로 가는 출발선이라고 밝혔다.

남북 정상이 친서 교환을 통해 단절된 통신연락선을 복원하는 등 남북관계 개선 신호가 들어오면서 4차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청와대가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를 위한 가장 낮은 단계의 조치”라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이번 조치로 문대인 대통령 임기 내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 “최종 목표는 비핵화가 아니겠나”라며 “합의가 가능한 징검다리를 놓아가겠다. 남북 정상회담도 하나의 징검다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암초를 제거하며 북한이 발표한 대로 ‘큰 걸음’을 내디딜 수 있기를 조심스럽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에 대한 방역 협조나 민생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남북 간에 코로나 문제가 가장 현안인 건 틀림없고 국제사회와 약속한 사항도 있는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통신선 복원만으로는 충분한 대화와 협상의 수단이 될 수 없을 것”이라며 “남북 간 각급 실무협의 접촉을 해나가기 위한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등을 구상하는 등 구체적 의제를 차차 협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날 로이터통신이 한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며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