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경찰위원회가 도청·경찰청·교육청 등 공공기관과 시민사회단체, 현장 경찰관이 함께하는 '참여형 실무협의회'를 운영한다.

전북자치경찰위원회는 27일 전북도청에서 제1차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무협의회는 경찰, 지자체, 교육청 중심으로 운영되는 타시도와 달리 여성청소년, 아동학대, 학교폭력, 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교통안전, 자율방범, 인권분야 전문가, 현장경찰관까지도 위촉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첫 실무협의회에서는 여성·청소년, 아동학대·학교폭력, 교통안전 분야에 대한 각 기관별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또 현안이슈 안건으로 자치경찰 1호 시책인 아동안전 종합대책과 주취자 보호조치 강화 방안,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대책 논의 등 3가지 안건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아동안전의 경우 아동의 24시간 생활주기를 분석해 ▲가정 ▲학교 ▲학교 밖 ▲통학로 ▲동네 등 5가지 생활분야별 안전대책을 강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과거 교통사고를 집중 분석하여 사고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빅데이터를 구축, 원인별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한다.

학교 주변에 대한 셉테드사업(범죄예방 환경설계) 추진과 함께 일상 생활공간에서 불안감을 주는 요소에 대해서는 전북도 정책플랫폼인 '소통대로' 및 도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해 방범용 CCTV, 보안등 설치 등 환경을 개선한다.

아동학대와 관련해서도 녹색어머니·자율방범대 등 시민사회 단체가 예방 및 신고 활성화를 위한 '감시자'가 된다. 

또한 주취자 보호조치 강화와 관련해서는 경찰관의 응급의료센터 상주 근무에 따른 예산지원 방안에 대해 도와 경찰청이 논의했다.

아울러 전화금융사기 최근 수법과 유형별 피해사례 등을 취약 대상자에 중점 홍보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민·관·경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화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장은 "실무협의회는 타 시도와 달리 도민의 참여가 보장된 '참여형'으로 운영된다"며 "도민의 의견을 무겁게 듣고 안전을 위해 유관기관의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북도 사회재난과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한 코로나19 방역 점검 강화를 위해 경찰인력지원 배치를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