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비수도권에서도 26일부터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로 일괄 상향하는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범국가적 총력체제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수도권 거리두기 상향에 따른 풍선효과로 비수도권 확진자 비중이 35%를 넘어서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는 양상이 뚜렷하다”며 이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 그리고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 단체장들이 화상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방역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하고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 총력전을 펼쳐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라며 “강력하고 촘촘한 방역망 구축을 위해 협조하고 결단해 주신 지자체장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중삼중으로 휴가지와 다중이용시설 등 감염 위험지역과 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더욱 강화하고, 방역수칙 위반을 엄중하게 단속해 주시기 바란다”며 “생활치료센터 확충과 병상 확보 등 의료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의 주도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며 "지역의 특성에 맞는 방역대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정부는 지자체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보건소 간호인력 등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하고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근본 대책 마련에도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의지를 모아달라고도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역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소상공인들과 자영업하시는 분들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며 “2차 추경안을 신속하게 집행해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덜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백신 예약시스템의 미흡한 부분도 신속하게 보완해 8월에 예정된 40대 이하 예약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