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의회 장경호 의원이 누수로 엄청난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누수신고 포상금제 운영을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익산시의회(의장 유재구) 산업건설위 장경호 의원은 22일 상수도과에 대한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상수도 누수 신고시 신고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적극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경호의원은 이날 2020년도 익산시 상수도 유수율이 73.5%로 전국지자체 평균 85.0%보다 11.5%나 낮다고 밝히고 차이만큼 상수도 누수로 인한 예산 낭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보통 1% 유수율 향상시 4억5,000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는데 11.5%는 1년에 약 50억원의 예산이 낭비되는 상황이다 강조했다.

이에 익산시 상수도과는 2024년까지 유수율을 85%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노후상수관 교체사업과 더불어 많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신고가 없다면 허상에 불과한 계획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신고포상금 지급은 시민들에게 물 절약에 대한 시민의식을 고취시킬수 있는데다 예산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수 있는 일거양득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다고 제안했다.

장 의원은 “익산시가 신고포상금제로 다이로움카드 상품권 등을 이용한다면 적은 예산으로도 신고포상금 제도를 운영할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