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는 22일 오후 2시부터 군산대 김성환(철학과)교수를 초청해 ‘서우 전병훈의 생애와 정신철학’을 주제로 제26차 콜로키움을 온라인 개최한다.

김성환 교수는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중국 베이징대에서 철학 석사(1996)와 박사(1999)학위를 취득했으며,동아시아 고대의 신선가와 도가(도교)연구로 학위를 받은 도가 연구의 권위자다.

특히 20여 년의 연구를 통해 ‘우주의 정오-서우 전병훈과 만나는 철학 그리고 문명의 시간(2016)’을 출간해 전병훈(1856-1927)의 철학과 사상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으며,이번 콜로키움에서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중국에서 활동하면서 한국과 중국,유교와 불교,도교와 서양철학,전통과 현대의 융합을 시도했던 전병훈의 삶과 철학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펼친다.

한중관계연구원장 김정현 교수는 “전병훈에 대한 중국의 시각은 그가 동서고금의 철학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해서 그만의 독창적인 철학 체계를 수립한 것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며 “전병훈의 철학과 사상은 동아시아 현대사상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변혁의 시대에 창조적인 철학과 사상을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생각거리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