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도와 정치권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부처가 지난 5월 확정해 기획재정부로 넘긴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이 당초 전북도 건의 액의 15%정도가 삭감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요 현안사업들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어서다.

지난 16일 전북도와 도내지자체장, 그리고 민주당전북도당은 ‘2022년도 국가예산 전북몫 찾기’를 주제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열고 부처가 삭감한 주요사업들의 막판 되살리기를 위한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기획재정부가 이번 주부터 약 한 달간의 일정으로 정부 최종안결정을 위한 2차심의를 시작하는 만큼 이번 기회를 살리지 못하면 전북주요 현안들의 내년도 예산 반영은 더욱 힘든 상황을 맞게 되기 때문이다.

국회 심의과정이 있다지만 이는 여야의 입장을 감안해야 하고 지역의 이해관계는 물론 보다 강력한 정치적 입김이 가세해야만 가능하단 점에서 지금보다 더욱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북몫 예산을 최대한 정부안에 반영시켜 국회에 넘어가도록 해야 하는 이유다.

8조8500억 원을 요구했던 내년도 예산가운데 1조3400억 원을 부처가 삭감했다. 특히 사업별로는 886건 가운데 273건을 배제했다. 이중엔 미래자동차 산업 기반이 될 새만금모빌리티 실증지역 조성사업을 비롯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푸드파크조성, 김제용지축산단지특별관리지역지역 사업비등 지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반영됐어야할 현안 사업들 까지 제외됐다.

전북이 요구한 예산이 100%반영될 수는 없었다 해도 부처가 배제한 적지 않은 사업들이 지역의 성장 동력을 위해 무엇보다 절실했단 점에서 지역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여기에 전국 모든 지자체가 예외 없이 자신들의 지역 숙원사업을 챙기기 위해 전북 못지않은 대정부 예산 반영활동에 나서면서 더욱 힘든 난관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더구나 기재부 심의 과정에서 부처가 탈락시킨 사업들을 부활시키기는커녕 오히려 부처가 확정한 사업들이 탈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지키고 늘리는 일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내세울 실적이전에 당장 전북이 처한 위기와 이의 극복을 통한 미래성장 동력 확보라는 절실함이 반영된 사업들 아닌가. 도와 정치권이 더 이상은 없다는 각오로 긴밀히 협조하고 한 마음으로 나서야 한다. 지금이야 말로 원 팀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