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14개 시장·군수가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다시 한번 '원팀'이 돼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전북지역 국회의원-전북도-시군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16일 전북도청에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비대면 영상회의로 열렸다. 김성주 도당위원장 등 지역 국회의원 8명과 송하진 도지사, 14개 시장·군수가 함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도는 과거 산업 시대의 낙후를 벗어나 경제체질을 개선하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산업지도를 그려가고 있다"며 "내년 국가예산 확보에 합심해 도민들에게 성과를 안겨드리자"고 당부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는 2022년 국가예산 관련 기재부 1차 심의가 마무리되고 미결·쟁점사업 등에 대한 2차 심의를 앞두고 진행됐다.

먼저 도는 새로운 산업지도 구축을 위해 전북형 뉴딜사업을 비롯해 산업체질 강화·융복합 미래신산업, 농생명산업 등 도정 핵심 분야별로 주요 타깃사업을 선정해 정부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과소·미반영된 도·시군 주요 사업에 대해서도 기재부 2차 심사 시 문제사업으로 논의돼 정부 최종예산안에 담기도록 지역 정치권과 상임위별 역할 분담을 하기로 했다. 중점사업들을 삭감 없이 반영하고 사상 최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긴밀한 공조와 함께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도는 현재 예타가 진행 중인 '새만금 인입철도 건설' 등 6개 사업과 예타를 신청 또는 준비 중인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3건의 대형 사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새만금지역 개발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새만금사업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교통시설 지원을 위한 '강소도시권 교통시설 지원 특별법' 제정 등 현안 법안 마련도 힘을 보태줄 것을 부탁했다.

지난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도 현안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있었던 만큼 이날 협의회에서는 시군 중점현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졌다.

한편 도는 기재부 심사 일정에 촉각을 세우며 정부예산안 최다 반영을 위해 지휘부 활동 시기를 앞당겨 총력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정부 추경 국회 심사 일정에 따라 2차 심의가 지연되고 유동적인 상황을 고려해 기재부 단계 대응을 앞당기고 7월을 국가예산 확보 활동 특별주간으로 정해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