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우리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망언을 계속하고 있어 오는 23일 개막하는 도교올림픽을 계기로 예상됐던 한일 정상회담이 불발되는 것은 물론 얼어붙은 한일 관계가 더 악화될 위기에 놓였다.

다만 청와대와 정부는 마지막까지 협상의 문을 열어두고 19일에는 문 대통령의 방일 관련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우린 정부는 그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지고, 나아가 실질적 성과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일본 측과 실무협상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이렇다 할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데다, 심지어 최근에는 주한 일본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가 국내 언론인과 면담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폄훼하면서 입에 담기도 힘든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사용했다.

청와대는 해당 발언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불쾌감을 표했다. 다만 직접 대응하기에는 격이 맞지 않다고 보고 외교적 조치를 지켜보며 상황을 엄중하게 주시하는 분위기다. 우리 외교부가 아이보시 주한 일본대사를 즉시 불러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이라고 엄중 항의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에는 일본이 올해 방위백서에서 다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정부가 소마 공사를 초치하는 일도 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방일 문제를 감정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되지만 그렇더라도 국민정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에 대한 여론도 좋지 않다. 최근 매일경제와 MBN 의뢰로 알앤써치가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개막식 참석 의견을 물은 결과 ‘성과가 없다면 참석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응답이 55.8%로 부정의견이 높았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기에 한국과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점도 방일의 부정적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정부는 마지막까지 협상의 문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이어서 막판 급반전 가능성도 남아있기는 하다. 정치권에서는 19일 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의 주례회동 이후에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의전과 경호 등 문 대통령의 방일 준비를 위한 현실적인 문제를 감안하면 늦어도 19일 중에는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인다. 만일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김 총리를 대신 보낼 수 있다. 현재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정부를 대표해 참석이 확정된 상태다.

한편 도쿄올림픽 때 방일할 것으로 예상되는 외국 정상급 규모는 수적으로 따지면 지카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있었던 2016년 브라질 리우 대회 때의 약 40명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