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해외에 파병된 해군 청해부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방역과 의료인력 등의 신속한 투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공중급유수송기를 급파해 방역인력, 의료인력, 방역·치료장비, 물품을 최대한 신속하게 현지에 투입하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현지 치료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환자를 신속하게 국내에 후송하고, 다른 파병부대 상황을 점검해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승조원 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청해부대는 확진자들을 함정 내 분리된 시설에 격리하고, 유증상자 80여명을 함정 내 별도 시설에 코호트(동일집단) 격리 조치했다. 또 승조원 300여명 전원을 대상으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 현장을 점검해야 할 국무위원들의 국회 출석을 최소화하는 배려를 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

이철희 정무수석은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박홍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게 이런 내용의 문 대통령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앞서 전날에도 문 대통령은 국회 예결위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 대한 전체회의출석을 요구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추경예산안을 심사 중인 국회 예결위는 전날부터 각 부처 장관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이날까지 종합정책질의를 진행하고, 오는 20일부터 소위를 열어 추경안 증액·감액 심사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