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4차례에 걸쳐 인구감소, 원광대 음악과 폐과, 시민 공감대 등을 이유로 부결된 익산시립교향악단 창단과 관련해 추경안을 세우며 본격적인 창단 재추진에 나서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시는 7월 14일부터 28일까지 17일간 열리는 제236회 익산시의회 임시회에 추경예산안을 올리고 심의를 의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수차례 부결됐음에도 반복되는 예산편성을 세우는 시를 향해 민심을 거스르는 전형적인 고집불통 행정, 탁상행정 이라는 온갖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익산참여연대는 지난 2014년 12월 익산시가 편성한 시립교향악단 창단 운영비 10억원을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원전체 투표로 전액 삭감되고, 2016년 6월 1차 추경안에 4억원을 편성했으나 충분한 시민 공감대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됐다고 전했다.

2020년 6월 기획위원회에서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위한 개정조례안이 의원 발의됐으나 마지막 본회의에서 의원전체 투표로 또다시 부결됐고, 같은 해 12월 익산시는 11억7000만원의 예산을 세우고 시의회에 검토를 요구했으나 역시 전액 삭감됐다.

시는 단원 등 40명을 고용해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9월부터 4개월분에 대한 익산시립교향악단 창단 예산과 관련해 건물임대료 1000만원, 리모델링비 3000만원, 전기·수도 등 400만원, 인건비 2억7160만원, 공연수당 2000만원 등 4억8782만원의 사업비를 이번 추경예산안에 올렸다.

지난 6월 19일 익산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사)익산시교향악단, 익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익산룩스필하모닉오케스트라, 익산펠리체오케스트라, (사)한국음악협회 익산지부 등 7개 민간 음악단체가 모여 간담회 열고 어느 정도 의견을 모았다는게 창단 이유다.

간담회에서 음악단체들은 익산시립교향악단 창단과 관련해 시와 시의회에서 11년 동안 특정 음악 단체에 예산을 몰아주면서 소통과 화합을 저해했는데 그 책임을 시의원들이 음악인들에게 전가시키려고 하고 있다는 의견들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또 A 지휘자가 그동안 갈등을 유발하고 익산시립교향악단에 준하는 많은 예산을 지원받으면서 11년 동안 개인 사설단체와 같이 독재로 연임하며 익산시 음악발전을 저해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차례에 걸쳐 열린 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박철원·박종대 시의원들은 “2010년 창단한 익산시교향악단에 11년 동안 준 시립교향악단 운영조건으로 예산을 지원했고, 그동안 지역 대표 음악인들의 사욕과 비협치로 국내 최초로 창단된 익산시립관악합주단 해체라는 불명예를 초래했다는 의견을 남겼다”고 전했다.

음악단체들은 그동안 익산시교향악단을 중심으로 4차례에 걸쳐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위한 예산편성을 요청했지만 특정인에 국한된 창단이 아니냐는 지역 음악인들의 민원쇄도와 예산편성에 부정적 시각으로 부결됐다고 부연했다.

이에 익산참여연대는 “시립교향악단은 한 번 창단되면 쉽게 해체도 어렵다”며 “운영은 많은 예산이 동반되는 사업인 만큼 신중한 접근과 다양한 의견수렴이 있어야 하는데 익산시는 예산만 세우는 일방적 과정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특히 “시립교향악단 창단 과정을 보면 일부 단체의 지속적인 요구와 압력이 있었고 익산시는 이에 화답하듯 창단만 되면 단원과 예산을 늘리는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란 안일한 생각으로 매년 예산액만 달리하며 우선 창단만 하고 보자는 식의 얄팍한 행정을 펼쳐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익산시가 시립교향악단 창단 움직임을 보일 때마다 시민사회는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수렴, 토론회,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해 줄 것을 제안했다”며 “이해관계자를 배제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공정성 확보를 바탕으로 활발한 논의과정을 거쳐 실질적 운영계획 등을 세운 후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