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당시 군인과 경찰에게 희생된 전주지역 민간인 유해 매장 추정지가 추가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추가 민간인 유해 발굴 계획을 수립해 발굴에 나설 예정이다.
전주시는 14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건우 전주대학교 박물관장, 유족회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매장 추정지 전수조사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박현수 전주대학교 박물관 학예연구실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최종보고회에서는 지난 2월부터 추진된 전주지역 유해매장 추정지 탐문조사 결과와 고지형 분석 결과가 소개됐다.
발굴 조사는 그간 유해발굴이 진행된 황방산과 산정동 소리개재는 물론 완산동 강당재와 동부교회(구 전주형무소), 인후동 일대(구 전주농고, 구 완주군청, 건지산) 등 매장 추정지 전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증언자 모집을 통한 구술·탐문조사와 증언지역에 대한 고지형분석이 병행됐다.
조사 결과 황방산과 산정동 소리개재 외에 완산동 강당재에도 유해가 매장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재 밭으로 경작되고 있는 이 구역은 탐문조사 중 일부 증언에서 두개골 등이 확인됐다는 증언이 나온 만큼 강당재 구역에 대한 유해 발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반면, 동부교회나 구 전주농고, 건지산 등 인후동 일대는 도시화 개발로 인해 유해 매장 추정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
시는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완산동 강당재(250㎡) 등을 새롭게 포함한 유해발굴 계획을 수립해 3차 유해발굴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09년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에서 발간한 조사보고서를 토대로 2019년부터 황방산과 산정동 소리개재 등에서 유해발굴 사업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총 78개체의 유해와 213건의 유품을 발굴해 세종시 추모의 집에 안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과거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의 책무”라며 “희생된 영령들의 명예 회복이 이뤄지고 유가족을 위로할 수 있도록 유해 발굴이 끝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