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2일부터 2주간 4단계로 격상하며 사실상 ‘야간외출 금지’ 제한조치를 내렸다. 일주일 연속 1천 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비수도권 지역 발생비율도 전체의 20%를 훌쩍 넘기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국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조치와 관련, 7개월여 만에 수도권 지자체장들과 방역 점검 회의를 열고 희망을 품었다가 다시 막막해진 중소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을 생각하면 무엇보다 마음이 무겁다며 짧고 굵게 끝내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힐 만큼 정부의 부담도 크다.

실제 정부의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대위가 ‘또 자영업자만을 희생시키는 방역 조치에 불복한다’라며 오는 14일 서울에서 심야 500대 차량 시위를 예고할 만큼 생존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최고단계 고강도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비대위는 그럼에도 영업 제한을 어기겠다는 의미의 불복 선언은 아니란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위기의 심각성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란 점은 받아들이겠지만 이 모든 피해가 고스란히 자신들에게만 돌아오는 불합리한 정부 결정은 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하겠다는 최소한의 행동이기에 그들의 고통이 가슴 깊이 다가옴은 물론이다.

4차 대유행이 우려 단계를 넘어 위기의 시작일 수 있다는 두려움은 지난 12일 55~59세 접종 예약 첫날에만 185만 명의 예약자가 몰려 사전 예약 물량에 대한 예약을 일시 마감한 것에서도 확인된다. 정부의 사전 준비 부족도 문제지만 서둘러 백신을 맞아야겠다는 국민적 위기감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란 점에서 시사 하는바 크다.

백신접종 속도를 내기 위한 물량확보가 더욱 급하게 됐고 특히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선 무엇보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적극적인 동참과 철저한 자율방역의 실천이 관건이 되고 있다. 힘들고 고통스럽겠지만 국민적 힘을 모아 줄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지금 확산세가 섣부른 거리두기에서 시작됐다는 지적이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까지 시작되면서 한국의 코로나 방역은 다시 위기의 시험대에 섰다. 국민을 볼모로 삼지 않는 코로나 대응 정책개발을 정부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4차 유행 극복이 길어지고 실패하면 정말 국민은 버틸 힘이 없다. 이번이 마지막이란 각오로 총력을 다해 대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