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위원장 이정린)는 13일 여름철 재해예방 점검을 위한 현지활동을 전개했다.

먼저 섬진강댐을 방문한 위원들은 수자원공사 섬진강댐 지사장 만나 댐 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섬진강댐은 지난해 8월 대규모 집중호우 당시 홍수기제한수위 미유지와 긴급 대량방류 등으로 막대한 홍수피해를 초래한 바 있다.

위원들은 “지난해와 같은 인재가 두번 다시없도록 한시적인 조치에 의존하지 말고 댐운영규정과 매뉴얼 개정 등 구조적 요인을 제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수자원공사 섬진강댐지사는 “올해부터 홍수기제한수위를 2.5m 낮춰 홍수조절용량을 추가로 확보하고 상황전파체계도 강화해 운영하면서 재발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위원들은 또 지난해 집중호우로 도로유실 등의 피해를 입은 남원과 장수지역 일원의 급경사지 수해복구 현장을 방문, 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계획된 공기 내 복구공사를 완료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당부했다.

이정린 위원장은 “’안전 전북’이라는 전북도의 구호가 알맹이 없는 공언이 되지 않도록 재난대응시스템을 지속 정비하고 댐관리당국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계 보강에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