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완주군의 공공건설공사와 민간 기업에서 발주하는 건설 산업 추진 시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계약과 완주군 소재 건설 중기 및 지역에서 생산 또는 판매하는 자재 구매 및 사용 권장등 관내 업체들의 요구에 적극 부응키로 한 것이다.

8일 완주군의회는 군의회 문화강좌실에서 부군수을 비롯한 각 국장, 관련부서장과 지역 업체 및 노조 대표 등 총 3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토론형식으로 간담회를 실시했다.

김재천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간담회는 우리 지역 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군과 의회에서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며 “현재 삼봉·운곡지구, 테크노벨리 2단계 등 대규모 건설공사가 진행되거나 예정되어 있지만 지역 업체의 참여가 전무한 상황”이라며 간담회 추진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완주군의회에서는 올해 5월부터 지역 업체 대표단과 릴레이 간담회를 통해 건의사항과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눠 왔으며, 그 결과 집행부와 심도 있는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부군수을 비롯한 관련 사업부서장과 자리를 만들게 되었다.

타시도 및 전북도 내 타시군의 경우 지역업체 보호를 위해 하도급을 비롯한 지역생산 자재, 장비, 인력 등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도록 행정에서 적극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완주군 내에 추진 중인 대형건설공사 현황은 삼봉지구, 운곡지구, 신봉지구, 이서 이안1차, 테크노벨리2단계, 완주군 농공단지 조성 등이 추진 중이거나 계획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관내 지역 업체 참여는 전무하거나 미미한 상태이다.

김 의장과 군의원들은 “군에서 발주하는 수의계약공사 시 관내업체에 대해 공정하게 배분 될 수 있도록 당부”하고, “조달청에 등록되지 않은 물품이나 자재 등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통해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관내 생산 물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주문했다.

또한 “민간대형공사가 계획되면 공사 시행전 시행사, 시공사, 군청, 군의회 간 MOU 체결 등을 통해 하도급 및 자재 활용을 유도하고, 지역 하도급업체 수주 및 지역의 자재, 물품, 인력을 배당받을 수 있도록 부군수 주재 실과소장 현안회의 및 실적보고를 매월 정례화 해달라”요구했다.

이에 김성명 부군수는 “관련법과 타 시군에 대한 벤치마킹 등을 통해 관내 업체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겠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전반적인 검토에 나서겠다”고 답했다./완주=임연선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