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변이바이러스 등 코로나 방역이 다시 엄중한 상황임을 강조하고 방역지침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확산에 비상이 걸렸다”며 “코로나가 잘 통제되는 우리나라 상황도 심상치 않다”고 우려를 표하고, 방역 당국은 지자체와 합심해 비상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불법적인 대규모 집회 등 방역지침을 위반하는 집단행위에 대해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상황에 대해 우려가 큰 가운데 지난 주말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에 따라 고위험 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강화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위반 즉시 영업을 정지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엄격히 적용하다는 방침이다.

감염 확산세 방지를 위한 속도감 있는 백신 접종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일상 속 소규모 감염이 증가하고, 감염 재생산지수가 높은 것도 확산세 차단이 쉽지 않은 엄중한 상황임을 보여준다”며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방역에서도 다시 고삐를 조여야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물량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국제 협력도 지속되고 있다"며 "화이자와 모더나 같은 mRNA 백신 접종을 1만4천여개 민간 의료기관으로 확대하여 접종 속도를 더욱 높이겠다"며 "이익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차 접종으로 변이 바이러스 대응력을 높이고, 접종 간격을 단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름철 장마·호우로 인한 산사태나 침수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 인명피해가 없도록 할 것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선 정국 속에 청와대와 정부의 철저한 정치적 중립도 강조됐다. 문 대통령은 “경선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정부는 오로니 민생에만 집중해야 한다”며 “청와대와 정부는 철저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가운데 방역과 경제회복 등 현안과 민생에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