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산업 성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규제 조치로 우리나라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에서 자립을 걸은 지 2년을 맞아 문 대통령은 “‘소부장’ 자립이 더 튼튼하게 발전해야 한다”며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부장산업 성과 간담회’에 참석해 “기습 공격하듯 시작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가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오히려 핵심 품목의 국내 생산을 늘리고 수입처를 다변화해 소부장 산업의 자립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로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를 위한 핵심품목은 국산화와 대체소재 발굴 등으로 자체 공급망을 확보해 일본 의존도를 낮췄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년 우리는 상생과 협력으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향해 전진했다”며 “자신감을 갖게 됐고 협력의 방법을 알게 되는 등 위기 극복의 성공 공식을 찾았다”고 밝혔다.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의 상생 협력, 정부의 지원 및 부처 간 협업, 소부장 펀드 가입 등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응원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성공 공식'이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내 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100대 핵심 품목에 대한 일본 의존도를 25%까지 줄였다”며 “2년 사이에 시가총액 1조 원 이상의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이 13개에서 31개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부장 으뜸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글로벌 생산 허브가 될 ‘5대 첨단 특화단지’를 조성해 기업들의 도전을 더 든든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제적인 분업 체계와 공급망 유지는 여전히 중요하다”며 “일본 수출규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 역시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앞서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1일 SNS에 2019년 8월 일본 수출규제 당시 ‘강경대응’으로 맞서며 소부장 자립을 이끌어낸 문 대통령과 참모들간 일화를 소개했다. 참모진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외교적 해결을 강조한 대통령 메시지 초안을 보고하자, 문 대통령은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나는 지금이 소부장 독립을 이룰 수 있는 승부처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이런 메시지를 건의할 수 있나”라며 참모들을 질책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의 이런 의지로 “그렇게 2년 전 ‘소부장 독립운동’의 방향이 결정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