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러시아 연해주와 양 지역간 교류 공감대 장을 마련하기 위한 제1회 전북도-연해주 글로벌 파트너십 세미나를 개최했다.
 
도는 지난 2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전북도와 연해주간 농업·관광·스포츠 분야 교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글로벌 파트너십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농업과 관광을 주제로 양 지역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농업 세션에는 문경연 전북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연해주 국립농업아카데미 교수 및 전북도 농업정책 담당 공무원 등 4명이, 관광 세션에는 알렉산드르 라스킨 교수를 좌장으로 전주대 최영기 교수 등 총 8명이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민희 도 대외협력국장과 알렉세이 스타리치코프 연해주 국제교류청장의 축사에 이어 ▲1부 농업·관광 분야 전문가 및 공무원 발표 ▲2부 음식 문화 교류 순으로 진행했다.

한민희 도 대외협력국장은 축사에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양 지역의 강점과 정책적 특징을 융합한 협력 분야를 발굴해 '지역 간 교류'가 '국가 간 교류'를 견인하는 지방 외교의 대표 사례로 만들어 올해 11월 양 지역 MOU 체결로 더욱 강화된  교류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알렉세이 스타리치코프 연해주 국제교류청장은 양 지역간 협력 방안 모색 등 교류 이행에 대한 확신을 언급하며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전북도와 여러 분야의 성공사례 및 정책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교류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이번 세미나가 양 지역이 코로나 상황에서 벗어나 상호 협력이 가능한 분야를 모색해 실질적인 교류로 연계하고자 실시한 첫 번째 민·관 협력 세미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북도와 연해주는 양 지역의 농업, 관광, 신재생 등 포괄적 협력교류의향서를 지난 2019년 9월 연해주 현지에서 체결 이후 같은 해 10월 전주 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 연해주 6개 기업이 참가하는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