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지역 생활폐기물 수집과 운반 등을 대행하기 위한 민간업체 공모절차가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익산시의 청소행정이 불신을 사고 있다.

특히 익산시의 청소행정이 공모 절차발표를 앞두고 기존업체의 독점적 지위를 인정해주는 입찰방식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방식 도입이 촉구된다는 지적이다.

익산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대행 2년의 계약기간이 지난 5월말로 만료됨에 따라 생활폐기물의 안정적인 수거처리를 위해 적정한 수행능력을 갖춘 민간업체에 대한 공모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1월 익산시의회로부터 성상별 수거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권역별 수거체계의 장점을 들어 민간대행 동의를 받았고 5월에 업체를 선정하겠다며 시의회의 동의를 얻었다.

또 2019년 도입한 업체 선정에 가장 중요한 기준의 적격심사 항목기준을 대폭 완화시켜 용역수행에 적정성을 갖춘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한 공정 경쟁으로 처리단가를 낮춰 예산절약의 성과를 거두겠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익산시 청소행정은 최근 입찰방식은 ‘익산시 계약심의 위원회에서 기준을 정한다’ 등의 이유를 내세워 2019년 배점기준과 다르게 기존업체에게 많은 혜택을 부여하는 ‘전라북도 배점기준 방식’으로 일부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신규 참여를 준비한 업체들의 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업체에 혜택을 부여하는 방식은 문제점이 많고 ‘특혜’의 우려도 높다는 시의회와 관련 업체 등의 지적에도 익산시가 2019년 자체적으로 만든 선정기준을 스스로 묵살하고 과거방식으로 회귀하게되면 이상한(?) 입찰방식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된다.

더욱이 2년마다 실시되는 입찰방식이 계약때마다 매번 바뀌게되면 일괄성 없는 청소행정에 대한 불신을 가져오면서 신뢰없는 행정이라는 오명을 익산시가 자초하고 특혜라는 의혹을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는 지적이다.

관련 A업체의 한 관계자는 “용역수행에 적정성을 갖춘 신규업체의 응찰참여는 비용 절감과 처리단가를 낮춰주며 예산절약 효과가 발생한다”며 “특혜에 가까운 입찰방식은 기존업체만 유리해 신규업체의 입찰을 차단하는 행위이다”고 강조했다.

익산시의회 소병홍 의원은 “공정한 입찰과 심사를 위해서는 다양한 항목을 배점 기준으로 삼고 업체들을 무한경쟁시켜야 지역이 발전하고 시민들에게 고른 혜택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제안했다.

B업체의 한 관계자도 “익산시가 많은 문제점 발생으로 투명성과 공정성을 갖추기 위해 2019년 도입한 배점기준을 무시하고 최근 다시 도입하려는 입찰방식은 기존업체만을 위한 배점기준으로 새로운 업체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행위이다”고 주장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