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조치에 개입한 의혹으로 기소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이 비서관이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히고, 이 비서관의 입장문을 전달했다.

이 비서관은 입장문에서 "공직자로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하다"면서 "사정업무를 수행하는 민정수석실 비서관으로서 직무 공정성에 대한 우려 및 국정운영에 부담을 깊이 숙고해 사의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검찰의 기소 결정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서든 상식적 판단에서든 기소는 매우 부당한 결정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수원지검은 이날 이 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구속기소 했다.  이 비서관은 2019년 3월 22일 김 전 차관이 출국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차근규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과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 사이를 조율하며 불법 출금 과정 전반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최근 부동산 문제로 사직한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에 이어 이 비서관이 사의를 표함에 따라 민정수석실 산하 비서관 4명 중 2명이 공석이 돼 업무 공백이 우려되는 만큼 문재인 대통령도 사표 수리 여부를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