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이 자랑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미륵사지와 왕궁리유적에서 문화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세계유산 축전이 화려하게 개최된다.

익산시는 문화재청과 공동 주최하며 (재)익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 제2회 세계유산 축전’이 오는 8월 13일부터 29일까지 3주간 열린다고 1일 밝혔다.

‘찬란한 유산, AGAIN 백제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올해 백제역사유적지구와 안동, 수원화성,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등 4곳이 개최지로 선정됐다.

행사는 전북도·충남도·익산시·공주시·부여군 등이 공동 주최하고 (재)익산문화관광재단·(재)백제세계유산센터·(재)충남문화재단이 공동주관으로 운영한다.

행사 프로그램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소재로 한 전통 공연, 재현행사 등의 가치 향유 프로그램과 체험·교육·투어 등의 가치확산 프로그램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축전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익산·공주·부여가 공동으로 3원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익산시는 미륵사지와 왕궁리유적에서 주제공연, 설치미술 및 포토존 연출, 야간경관, 체험프로그램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을 상시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 미륵사지를 찾는 관람객들은 올해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된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파사드를 적극 활용해 세계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야간에도 체험할 수 있다.

정헌율 시장은 “세계유산 축전을 계기로 백제왕도 익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민들에게 위로와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며 “세계유산축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익산이 대한민국의 대표 역사·문화의 중심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