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양봉 농가의 노동력절감과 작업 편리성 증대를 위해 이동식 채밀 장비를 도입하여 양봉장 5개소에서 시범운영을 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꿀을 뜨기 위해서는 꿀을 저장해 놓은 소비장에서 꿀벌들을 임시로 분리하고 별도의 채밀기가 있는 장소까지 운반한 뒤 꿀 뜨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보통 2~3명이 한 조가 되어 진행되는 이 과정은 양봉 농가에서 가장 고된 작업으로 많은 인원과 시간이 소요되고 중량물 운반으로 인한 각종 농부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에 군 농업기술센터는 양봉 농가의 일손 부족을 해결하고 작업 편리성 개선을 위해 채밀대차를 시범보급 실시했다.

채밀대차는 동력을 이용한 자주식 수평 운반차에 탈봉기, 채밀기, 발전기, 비상 차단기 등을 탑재하여 벌통을 지나면서 꿀을 뜰 수 있기에 1인 작업이 가능하고 중량물을 먼 곳까지 운반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양봉 농가의 편리성을 개선했다.

이 장비를 활용하고 있는 시범 농가(임실군 양봉연구회 총무 소순주)는“기존 채밀방식은 일손이 많이 필요하고 무거운 소비장을 들고 먼 곳을 이동해야 해서 고된 작업이었다”면서 “이번 시범으로 실시한 채밀대차 사용으로 꿀 뜨는 작업이 시간도 절약되고 한결 쉬워졌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올해 이 장비(채밀대차)의 운영 효율성과 안정성을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한 후 양봉 농가의 노동력을 절감하고 꿀 생산성 증대를 위해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임실=임은두기자·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