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1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전북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며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사적모임 기준 인원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이 완화되고 휴가철을 앞두고 있어 도민 스스로 방역수칙을 준수 해야만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30일 전북도에 따르면 6월 5일부터 도내 확진수가 한자릿수를 유지해 오다가 29일 1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며 25일 만에 두자릿수로 확진자가 나왔다.

지역별로 전주 4명, 군산 1명, 익산 3명, 정읍 2명이다. 전주에서는 어린이집 관련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확진자가 6명으로 늘었다. 무엇보다 최근 타지역 확진자 접촉과 감염경로 미상으로 인한 감염이 늘고 도내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며 방역당국이 긴장을 하고 있다.

전국적인 상황도 심각해 지고 있다. 지난 일주일간 500~600명대를 유지하던 국내 확진자수가 29일에는 794명까지 급증했다. 특히 신규 확진자중에서 40% 정도의 변이바이러스 감염사례가 나오며 자칫 국내 확산 가능성에 대한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새롭게 변경되는 거리두기 개편안 단계별 방역수칙을 적극적으로 도민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개편안 시행으로 방역수칙이 완화됐지만 도민이 스스로 항상 지켜야 하는 기본방역수칙과 다중이용시설 책임자가 지켜야 하는 방역수칙 게시·안내, 밀집도 완화, 방역관리자 지정 등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또 감염에 취약한 유흥시설 종사자, 목욕장 등은 선제검사를 적극 실시한다. 전국적 또는 시군별 상황에 따라 환자가 발생한 업종에 대한 상시·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주기적 선제검사를 적극 실시해 지역감염 전파를 차단할 방침이다.

도청 직원들 대상으로는 회식 등 모임은 자제하고 휴가 분산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도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검사 지연과 방역수칙 위반으로 인한 확진자 발생이 있을 경우 치료비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보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을 위한 선택"이라며 "방역수칙 등 위반으로 공동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