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헌법기관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헌법기관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G7 정상회의 등 정상외교 성과를 공유하고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찬을 겸한 이날 간담회에는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부겸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대법관이기도 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재판 일정으로 불참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초에는 우리나라가 촛불집회를 통해 평화적이고 문화적으로 폭력사태 없이 정권 교체를 이룬 것에 세계가 경탄했는데, 이제는 한국의 방역 역량과 경제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 순방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역할도 매우 커졌다는 걸 확인했다”며 “각국은 한국과 더 긴밀하게 협력하길 원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왕, 대통령, 총리가 외교활동을 분담하는 유럽처럼 우리도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며 "환영식이나 오찬 등은 국왕이나 대통령이, 실무회담은 총리가 하는 유럽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가짜뉴스 대응과 코로나 불평등해소, 돌봄문제 해결, 디지털화에 따른 일자리 변화의 공정성 확보 등은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세계적 문제라는 것을 다자회의에서 느꼈다"고도 했다.

한편 박병석 국회의장은 간담회에서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 국회나 행정부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며 "특히 기관장들의 처신 문제가 공직 사회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면 한다" 고 강조했다.

이어 김부겸 총리에게 "중요한 사안이 있으면 국회와 꼭 협의하고 야당에도 성의있는 설명을 해 달라" 고 당부했고, 김 총리는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야에 진지하게 설명하겠다" 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헌법기관장들과 간담회를 한 것은 지난해 12월22일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