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최근 공직자 기강 해이와 관련해 일탈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일벌백계하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모을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다수의 공직자가 코로나19 대응 등에서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있음에도 일부의 일탈행위로 정부 전체의 신뢰가 떨어지고 비난을 받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김 총리는 7월 초 반부패관계장관회의와 전 중앙행정기관 감사관 회의 등을 열어 공직기강 특별점검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해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또 휴가철 취약시기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연말까지 각 장관의 책임 아래 매월 부처별 점검을 병행하겠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임기 말로 갈수록 정책을 둘러싼 이견이 조정되기 어렵고 사회적 갈등이 많아져 국정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총리실이 선제적으로 이슈를 파악하고 신속하게 조정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주요 정책 관련 이견과 사회적 갈등에 대해 총리실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해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답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날 수도 있는 공직자들의 소극적 업무행태, 부처 이기주의 등에 대해서는 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