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일자리를 늘리고, 격차를 줄이는, 완전한 위기극복’을 하반기 경제 최우선 목표로 제시하고, 포용적 회복을 위한 정부의 확장재정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2차 추경의 신속한 추진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올해 하반기는 일상 복귀 속에 더 빠르고 포용적인 회복과 도약을 이뤄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11년 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지난해 고용감소 폭을 뛰어넘는 일자리 반등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모두가 함께 이룬 경제회복인 만큼, 과실도 함께 나눠야 한다”고 밝히고, 추경을 통한 내수 보강 대책과 함께 세제, 금융, 제도개선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영업이 제한된 자영업자 피해 등을 공공부문이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청년들은 사회생활의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며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같이 기업에게 필요하고 청년층이 선호하는 질 좋은 일자리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내는 데 역점을 두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코로나 이후 세계 각국이 ‘대재건’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서가는 옮은 방향임이 확인됐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를 3대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해 온 것이 적중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경제는 변방이 아닌 글로벌 공급망 경쟁에서 중요한 위상을 갖게 됐다. 기회를 잘 살려야 한다"며 "지금까지 정말 잘해왔다. 선도국가 대도약이 현실로 다가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마무리발언에서 "향후 시중금리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며 "선제적인 물가안정 노력으로 서민생활의 부담을 완화해야 하며, 특히 추석을 전후해 생활물가가 급등하지 않도록 지금부터 면밀하게 살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등 부처 장관과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박완주 정책위의장, 그리고 청와대에서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 등 수석비서관급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