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전북형 메가시티로 초광역 단일 경제권’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같은 주장은 28일 전주혁신창업허브 첨단누리홀에서 열린 ‘2021년 하반기 전주시 경제활성화 정책 마력 워크숍’에서 나왔다.
이날 워크숍에는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해 유남희 전북대학교 사회적경제연구센터장, 김홍건 전주대학교 탄소연구소장, 엄수원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장, 이복수 중소기업인연합회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첫 발제에 나선 유남희 전북대학교 사회적경제연구센터장은 청년협동조합 창업생태계 강화, 전주·완주 경제정책 협치”라는 주제로 전북대학교 사회적경제 ROC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RCC를 통한 청년협동조합 활성화 운영성과를 발표한 뒤 ‘전주·완주 경제정책 협치의 필요성 및 이를 위한 경제협치 TF 구성’ 등을 제안했다.
이어 김홍건 전주대학교 탄소연구소장은 수소·탄소·드론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목했다. 구체적인 해법으로 △그린수소 거점화 및 수소경제 선도 △탄소산업 컨트롤타워 구축 및 탄소산업 활성화 △드론 메가시티 조성 및 드론 월드컵개최 등을 꼽았다.
김 소장은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의 상용화를 위해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면서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을 동시에 확충하고 산학연 협력 연계를 통한 수소기업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형 메가시티’도 언급됐다. 엄수원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장은 “전국적으로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생활·경제·문화·행정공동체를 형성해 전북권이 함께 생활하고 성장하는 초광역 단일 경제권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정책발표에서는 전주시 신성장경제국 부서장들이 각각 하반기 경제활성화 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구체적으로 △ 3대 신산업 육성 △착한소비 캠페인 및 e-커머스 활용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 △국내외 제품박람회 지원을 통한 기업 판로 확보 추진 △지역기반 디지털 경제체계 구축 등이 소개됐다.
워크숍에 참여한 전문가들과 기업인들은 집단면역 달성 후 소비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으며, 기업 대표들은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향후 시는 이날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들과 발표될 예정인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바탕으로 전주시 하반기 경제활성화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의 미래를 책임질 수소·탄소·드론·금융산업 등 4대 신성장산업과 함께 정부 최대 역점사업인 디지털 뉴딜사업도 전주답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모든 산업 분야의 디지털화를 통해 차별화된 전주의 성장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