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근로사업장에 직업재활시설을 활성화하고, 의무고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청사진이 제시됐다.
전주시는 25일 전주시장실에서 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관련 전문가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 장애인 일자리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작년 11월 연구용역에 착수해 그간 장애인 경제활동 현황 조사, 장애인 일자리 욕구 및 실태조사, 국내외 장애인 일자리 정책 및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장애인 일자리 정책 발전방안 마련에 주력했다.
이날 한신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연구용역을 토대로 ‘장애인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통해 전주시 노동통합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5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5대 정책과제는 △전주시 장애인 고용 정책 수립 △장애인 고용 민·관 거버넌스 체계 구축 △장애인 일자리 지원 인프라 보완 △장애유형별 일자리 정책 수립 △민간기업 ESG 연계 장애인 일자리 확대 등이다.
연도별 실행방안으로는, 장애인 직업재활사업 활성화, 장애인 의무고용 확대와 취업 활성화, 중앙정부 정책 연계 장애인 고용 확대, 장애인 고용 인프라 확충 등 4개 분야, 18개 세부 사업을 설정했다.
특히, 근로사업장 등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확장을 통해 직업재활을 활성화하고, 근로사업장의 경우 사회복지시설에서 기업형 시설로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관점의 직업재활시설 모델이 도입돼야 한다는 제안이 눈에 띄었다.
또한, 장애인 일자리 지원 인프라를 늘리기 위해 △전주시장애인일자리지원센터 기능 확대 △장애인 원스톱 지원공간 마련 △장애인 일자리 전담인력제도 신설 △전주시 장애인 고용장려금 제도 마련 등도 핵심사업으로 제안했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물이 나오는 대로 전주시 장애인복지위원회의 의견 수렴과 담당부서별 실행가능성 여부에 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올 예산 편성 전까지 전주시 장애인 일자리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한 조례 개정,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은 “장애인 일자리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일자리 만족도를 높이고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장애인들의 지속적인 고용을 도와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