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한 2021년 원예산업종합계획 이행실적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연속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인센티브로 지역 내 통합마케팅조직 산지유통활성화자금 30억원 무이자 지원과 함께 산지 관련 사업 우선 선정의 기회를 얻게 됐다.

원예산업종합계획은 체계적인 원예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해 정부 산지유통 정책과 연계를 도모하는 5개년(2018년∼2022년) 계획이다.

농림부는 매년 이행 노력과 생산 분야, 유통 분야 등 3개 항목에 대해 6개 지표 달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전국 110개 광역·지자체와 9개 품목 광역조직을 대상으로 점수별로 A등급~E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평가했다.

시는 그동안 산지유통 조직 경쟁력 향상을 위해 2014년부터 행정과 지역농협이 참여하는 원예산업발전협의회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통합마케팅을 위한 원예산업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게 됐다.

이와 함께 시는 전라북도에서 주관한 통합마케팅조직 사업추진실적 성과평가에서도 잇따라 A등급을 평가받았다.

통합마케팅조직 성과평가는 2020년 말 기준 통합마케팅 사업 운영실적을 중점 점검하는 평가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도 A등급을 받게됨에 따라 언론홍보 기회와 마케팅, 상품화비에 사용할 수 있는 도비 6,5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유진섭 시장은 “앞으로도 품목별 조직화를 위한 농가교육과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정읍 농산물의 위상을 높이고 새로운 소득작물 개발과 농가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