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북도와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이 '새만금권역 자치단체간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가운데 다음달부터 후속 조치 이행을 위한 TF팀이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16일 하반기 인사와 조직개편이 마무리되는 7월부터 '새만금권역 자치단체간 공동합의문' 이행을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북도와 3개시군은 지난 7일 ▲전북도와 3개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를 구성, 분기 1회 회의 개최 ▲협의회의 사무 범위, 운영 절차, 규약 제정 등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실무행정협의회 구성, 수시 운영 ▲협의회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새만금33센터 내 사무소 설치와 직원 배치를 약속했다.

대승적 차원에서 전북도와 3개시군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기로 합의하면서 불필요한 지역간 갈등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규약 제정 등 구체적인 실무 논의를 위한 실무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속도감 있는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새만금33센터 내 설치되는 사무소에는 도 5급, 시군은 6급 또는 7급 중 각 1명으로 총 4명이 배치돼 지자체간 의견을 조율해 나간다.

도 관계자는 "30년간 굴곡 많았던 새만금 개발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간의 협력이 필수다"면서 "지자체간 서로 다른 입장들을 실무행정협의회와 새만금33센터 내 설치되는 사무소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로 다른 입장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만나서 이야기하다 보면 하나하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며 "대화하고 의견을 충분히 나눠 새만금 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