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 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에 참석,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백신 공급에 협력할 것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호프부르크궁에서 열린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구상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한국이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과 맞물려 있다.

문 대통령은 "개도국·저소득국이 공평하게 접종해야 비로소 전 세계가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 있다"며 "한국은 백신 보급을 늘려 전 세계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명분으로 지난해 북한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참여를 제안한 데 이어 백신 공급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북한이 이에 호응할지 주목된다.

북한이 긍정적인 의사를 표시할 경우 남북·북미 대화 재개의 실마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남북 대화와 협력이 보다 확대된다면 이는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반도 평화 정착에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해준 판데어벨렌 대통령은 "북한 측이 백신 지원에 어떤 입장인지 잘 모르지만,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호응했다.

아울러 이날 한·오스트리아 양국 정상은 ‘4차 산업시대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는 공감대 아래 오스트리아의 과학 기술력과 한국의 상용화·산업화 능력을 접목해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기로 하는 등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또 두 정상은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문화 분야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문화협력협정’ 체결식도 가졌다.

한국 대통령이 오스트리아를 방문한 것은 1892년 한·오스트리아 수교 체결 후 처음이다. 내년 수교 130주년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국빈 방문은 오스트리아 대통령의 초청에 의해 이뤄졌다.

오스트리아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15일부터 17일까지는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다.

/빈-서울 공동취재단,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