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기업들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하반기 인력채용 계획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윤방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도내 157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전북지역기업 인력 채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기업의 58.0%가 하반기 채용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48.5%가 지난해 수준이거나 그 이상으로 채용계획이 있다고 응답하했으며, 고용형태로는 82.5%가 정규직 형태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
인력 채용 시기로는 '수시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 52.2%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인력 채용의 이유가 자연적인 인력감소에 따른 충원(53.7%)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이 가장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도내 기업들의 하반기 채용 예정 분야로는 '생산직'이 49.0%로 가장 많았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은 '생산직(65.2%)', 비제조업은 '기술직 및 연구직(34.5%)'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하반기 채용계획이 없는 도내 기업들은 '현재 회사 인력이 충분해서'라는 응답이 전체 응답기업의 36.8%(복수응답)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향후 경제상황의 불확실성 때문'과 '업황이 좋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각각 23.7%, '인건비가 부담되어서'라는 응답이 13.2%로 조사됐다.
또한 전북지역 기업들 중 인력을 적기에 채용하지 못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전체 응답기업의 32.0%가 '기업에서 원하는 능력을 갖춘 지원자 부족'을 지적한 가운데, '임금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26.4%, '합격자의 입사 포기 혹은 조기 퇴사' 20.8%, '회사 소재지의 지역적 여건' 11.9% 순으로 응답했다. 기타의견으로는 '구직인원의 부족 문제'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한 애로사항'을 꼽았다.
아울러 정부에 바라는 지원정책으로는 응답기업의 38.8%가 '임금보조 및 복리후생 지원 확대'를 요구했으며, '고용증가 기업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 확대'가 30.1%, '규제완화를 통한 기업투자 활성화 유도' 12.0%,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10.5%, '탄력근로제 활용 등으로 추가 고용 유도' 4.0%,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2.2% 순으로 나타났다.
윤방섭 전북상협 회장은 "전북지역 기업들이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정규직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는 고용 증가기업에게 세제혜택과 같은 인센티브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으로 인건비 부담이 커진 중소기업들을 위해 임금보조 및 복리후생 지원과 같은 실질적인 지원제도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