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는 원예농산물이 품질을 인정 받으면서 대형 마트 등의 입점에 이어 잇따라 해외 수출길에 올라 상품 가치와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익산시는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마케팅에 주력해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가 소득 향상에 큰 도움을 주며 결실을 얻고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익산에서 생산되고 있는 명품 탑마루 수박이 대형 이커머스 업체와 수도권 백화점 공급에 이어 첫 홍콩 수출길에 올랐다고 덧 붙였다.

특히 수박의 품질을 인정받으면서 지난 11일 익산원예농협 산지유통센터 (APC)에서 홍콩으로 수출하는 수박 선적식을 실시했다.

수출에 오른 수박 1통의 무게은 7kg 이상인 국내 소비 트렌드와 달리 홍콩시장에서는 4~5kg의 작은 크기의 수박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해 이루어낸 성과이다.

익산시는 작은 크기의 수박에 대한 비파괴 당도측정 시스템을 통과한 11브릭스 이상의 고당도 수박을 통해 홍콩 수출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 익산의 탑마루 수박으로 수출하는 농산물은 오는 7월부터 본격 출하되는 2기작 수박인 7kg 이상의 씨 없는 수박의 경우 일본 시장으로 수출된다.

아울러 멜론과 배는 오는 7월부터 수출길에 오르며 연간 100만불 이상의 매출을 올릴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 탑마루 수박은 망성 ·용안 ·용동 지역을 중심으로 약 52ha 시설하우스 생산 단지에서 110여명의 공동선별회원이 3,500 톤을 재배·수확하고 있으며, 공동선별 ·상품화 과정을 거쳐 대형유통업체와 도매시장 등 전국각지에 공급되고 있다.

농산유통과 정귀만 과장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어려운 시기에 홍콩 수출 시작은 더욱 의미가 깊다”며 “배, 멜론 등 원예농산물의 수출에 이어 수박도 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