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송영길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장태엽기자·mode70@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0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주관으로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송영길 민주당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윤관석 사무총장 등을 비롯해 당 소속 시도지사 12명이 참석했다.
민생경제 활성화와 코로나19 방역 대응 관련 지역 여건 설명에 나선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도는 지난해 3번의 추경을 통해 소상공인 등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추경편성을 통해 1인당 10인씩 전도민 재난지원금을 보편 지급할 예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송하진 지사는 전남에 이어 2번째로 높은 백신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는 전북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송 지사는 "현재 도내 60~74세 백신접종 사전예약율이 86.4%로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며 "백신물량이 적기에 배정된다면 정부의 계획대로 9월말이면 3600만명의 백신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달했다.
지역균형발전과 예타제도 개선, 재정분권에 대해 민주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최근 예타표준지침 개정에도 불구하고 지역낙후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던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그는 "예타 평가 체계를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만 분리할 것이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광역시가 있는 지역과 광역시가 없는 지역을 세분화해야 한다"며 "광역시가 없는 지역에 대한 지역균형발전 평가 가중치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 특별법’상 광역시가 없는 전북은 광역 교통망 구축에서 차별당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강소도시권의 교통망 구축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도 건의했다.
이밖에 ‘전주~김천간 철도’와 ‘전주~대구 고속국도’에 대한 국가계획 반영과 재정분권으로 불리해지는 시·도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정분권의 문제점 보완을 강조했다.
송 지사는 입법 과제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 반영 등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청사진 마련에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